2-16-2014
464. 영적 습관 만들기(3); “금식기도”
예수님께서도 제자들에게 기도, 전도, 구제(자선)를 비롯한 영적 습관들에 대하여 가르치실 때 ‘금식’ 기도의 중요성에 대하여도 가르치셨습니다. 그러나 다른 부분들에 대하여는 많이 강조함으로 그런대로 잊지 않고 실천하고 있다고 생각되는데, 한 편 대부분 그리스도인들에게 금식은 잊은지 오래 된 것 같습니다.
금식이란 무엇입니까? 그것은 단순히 일정 기간 동안 음식을 끊는 것이 아닙니다. 금식은 광신자들이나 일부 열심있는 분들이 수도원에서나 기도원 같은 곳에서만 하는 것도 아닙니다. 성경적인 금식이란 영적인 목적을 위해 음식을 삼가하며 기도하는 것입니다. 금식기도는 믿음의 선배들이 하나님과 교제하기 위해서 습관적으로 해왔던 영적 습관들 중 하나였습니다. 금식을 통한 기도는 주님과 더 깊고, 친밀하고 강력한 교제 가운데로 인도하는 도구입니다.
일정 기간 동안 음식을 먹지 않을 때 우리의 영은 이 세상으로부터 멀어지고, 하나님께 더 민감해지기 시작합니다. 하나님을 향한 배고픔과 목마름이 음식을 향한 욕구보다 더 강해집니다. 일단 여러분이 하나님과의 친밀함을 경험하게 되면, 셀수 없는 상급과 축복을 경험하게 됩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변화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힘들어했던 일들이 주님의 손길을 통해서 부드럽게 해결되는 것도 경험할 것입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무관심해왔던 금식기도 훈련이 사실상 능력있는 신앙생활의 비밀이었다는 것을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기도와 구제(자선), 예배, 전도 기타 영적 습관들에 신경을 쓰는 만큼 금식에도 깊은 관심을 가져야합니다. 왜냐하면 금식(기도)은 우리를 하나님과의 관계를 더 깊고, 친밀하고, 능력 있는 그리스도인으로 인도하기 때문입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일들-도무지 해결할 수 없을 것 같은 일들-이 앞에 가로막혀 있다면, 그리고 여러분이 하나님만이 이루실 수 있는 꿈을 꾸기 시작했다면 여러분은 이제부터 금식기도 습관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오직 금식하며 기도할 때에야만 이뤄질 일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금식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생생한 비젼과 계시와 분명한 목료를 가질 수 있도록 우리들을 인도합니다.
마태복음 17장에서 예수님의 제자들이 아이로부터 귀신을 쫓아내지 못해 쩔쩔 매고 있을 때, 주님은 ‘이런 류는 기도와 금식외에는 나갈 수 없다’(21절)고 단호하게 기도와 금식 처방을 내리셨습니다. ‘금식기도’습관으로 하나님께 달려나갑시다. P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