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2-2013
456.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지 망설여질 때
약 두 달 전부터 광고해 드렸듯이 내년 1월부터 전 교인 성경공부가 시작됩니다. 2부 예배 후 각자 클래스를 순서에 관계 없이 선택하여 성경공부를 합니다. 각 클래스는 초신자/새교우반(4주)을 제외하고 모두 4개월 단위로 진행할 것입니다. 각 클래스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초신자/새교우>반은 저희 교회 처음 오시는 분들이 4주간 잠시 머무는 반입니다. 내용은 교회를 소개하고 예수 영접 여부를 확인하고 교회 정착을 돕습니다. 그 이후 다음 3개의 클래스에 들어가서 공부를 계속합니다.
<성경개관>반은, 첫째, "숲을 보고 나무를 본다"는 말이 있듯이, 성경 전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시각을 기르고, 각 권별로 성경의 메시지와 전체 성경과의 연관성을 밝혀 나갈 것입니다. 둘째,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라는 말처럼, 부분적으로 조각나 있는 성경지식을 하나의 스토리로 꿰어서 보배를 찾아가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목표는, 성경의 전체 줄거리 파악, 누구에게나 성경에 대해 설명하고 소개해 줄 수 있는 능력 배양, 성경 각 권의 내용과 특성 파악입니다.
<대/소요리 문답>반에서는 “인간의 제일 되는 목적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기독교 신앙의 표준이자 핵심 교리를 문답 형식으로 가르치고 배웁니다. 교리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 대/소요리를 만들게 된 과정도 배웁니다. 이 공부를 마치고 나면 기독교 표준 핵심 교리를 체계적으로 배워 이단에 대한 분별력과 대처 능력을 키우고, 각 개인의 신앙 성장에 큰 유익이 됩니다. 그리고 선교나 전도할 때 설교를 도울 수 있습니다.
<성경역사서>반, 구약성경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는 신앙의 성숙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피상적인 성경 지식을 떠나 생각과 마음과 삶을 변화시키는 생명력 있는 성경 말씀을 배웁니다. 창세기부터 시작하여 중요한 성경역사를 중심으로 인류와 개인을 향한 하나님의 섭리와 목적을 발견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주일성경공부를 통하여 더 깊은 신앙을 위한 주중 ‘삶공부’에도 열정을 내시기를 바라며, 삶 가운데 ‘이럴 땐 어떻게 해야할지 망설여질 때,’ 항상 ‘그렇다면 성경은 무어라 말씀하는지 찾아가는 습관이 길러지시길 바랍니다. P.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