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4-2013
452. 올해 이런 일들로 감사
위키백과 사전에서는 미국의 추수감사절에 대한 유래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추수감사절은 영국에서 매사추세츠의 플리머스 식민지로 이주한 필그림 파더스의 첫 수확을 기념하는 행사이고 보편적으로 널리 행해지는 일반적인 행사이다. (중략) 1621년 가을, 특히 수확량이 많았기 때문에, 필그림 파더스는 왐파노아그 족을 초대하여 함께 음식을 먹은 것이 시작이라고 한다(“추수감사절,” 위키백과 사전, http://ko.wikipedia.org).
이처럼 추수 감사절은 농사와 매우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농사는 심은 종류대로, 심은 분량대로 거둡니다. 매년 추수감사절이면 한 해동안 베풀어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더듬어 보며 감사의 조건들을 생각해 봅니다. 무엇을 심고 거두었는지 교회 역사 기록물을 살펴보며 그 심고 거둔 내용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먼저 모든 교인들이 희생을 하며 ‘일만개 씨앗 심기 헌금’을 뿌린 결과 오랫동안 소원하던 교회 건물을 구입하여 지난 12월 말에 현재 이곳으로 이사했던 것 감사, 1월달에는 새로운 제직들을 임명하여 세우고(심고) 그 결과 새로운 건물에서 각자 맡겨진 소임을 잘 감당하여 은혜를 누리게 된 것 감사, 그대로는 사용할 수 없었던 다목적 건물(교육관)을 새롭게 꾸며서 새로운 공간을 갖게 된 것 감사, 입당감사 예배를 드릴 수 있게 된 것 감사, 교회 살림을 주도적으로 꾸려나갈 안수집사를 한 분 더 세우게 된 것 감사, 청년들 중에 한 달 이상 단기 선교에 헌신하여 중장기 선교의 가능성을 볼 수 있게 된 것 감사, 창립20주년을 맞이하면서 ‘정기노회’와 같은 외부행사도 유치할 수 있는 교회로 발전하게 되어 감사, 주님의 양들을 먹이고 돌보는 일을 하느라 희생으로 섬김의 본을 꾸준히 보여주고 계시는 목자 부부들과 전문 사역자들과 함께 동역할 수 있어 감사, 지역의 저소득층 가정들을 위하여 매주 토요일 팬츄리(Pantry, 음식 나눔)를 할 수 있어 감사, 평생 투자하고 수백억을 투자한다 해도 만들 수 없는 영원한 친구요 형제 자매들을 ‘교회’를 통하여 만들 수 있게 되어 감사.
특별히 올해도 앞으로 교회를 이끌어갈 2세들을 탄생케 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P.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