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신청서 내러 가시기전....
우선 교육청이나 학교 어디를 방문하시기전에 가장 먼저 가셔야 할곳은 다운타운에 위치한 louisville Health and Wellness Department입니다. (400 East Gray Street Louisville, KY 40202) . 그곳에서 Kentucky Immunization Certificate를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입학 신청서를 내러 가실때 아이의 출생 증명서(Birth Certificate)를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루이빌의 공립학교는 자신이 거주하는 주소지에 따라 입학이 결정되게 됩니다.
따라서 방문하시면 가장 먼저 하시게 되는 과정이 Proof of Address입니다. 별다른 과정은 아니고, 현재 거주하시는 주소로 온 우편물이나 혹은 아파트 리스 계약서, 혹은 집 계약서 같은 내가 지금 거주하는 집에 살고있다는걸 증명할수있는 문서를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이 과정이 끝나고 나면, 입학 신청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해당 주소에서 갈수있는 학교는 아래의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apps.jefferson.kyschools.us/Demographics/schoolfinder.aspx
우선 elementary의 경우 현재 13개의 학군으로 구분되어있습니다.
우선 교육청으로 오셔서, 자신이 거주하는 주소와 입학 정보를 지원서에 기입하시면,
해당 주소가속한 스쿨 클러스터(학군)당 주소 갈수있는 학교를 선호도에 따라 선택 하실수있으며, 선택하신 학교중에,
되도록이면, 현재 자리가 있는 학교중 가장 선호하시는 학교로 배정되게 됩니다.
중학교나 고등학교는 기본적으로 본인의 거주 주소에 각 하나씩의 resides 스쿨이 있어서, 기본 과정의 경우 해당 resides학교로 배정이 되게 됩니다.
만약 다른 주에서 이사오시거나, 하실때, option/magnet프로그램이 있는 학교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수업하길 원하실 경우에, 각 이전학교에서 option/magnet프로그램을 위한 advance program이나 혹은 선행 과목을 이미 수강하였다는 증명이 될만한 문서를 가져오셔야 합니다.
(성적 증명서 및 gate program 또는 advance program 참가 허가서...등등...). 이러한 Option/Magnet 프로그램의 경우 교육청 내에 Option/magent 당담 부서가 따로 있으니, 교육청에 오셔서, 해당 부서를 먼저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한국에서 미국으로 바로 오신 경우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구분이 없이 가장 먼저 가셔야 할곳은 교육청내의 ESL 부서입니다. ESL부서에서 영어를 우선 Test받고 그 결과에 따라, ESL프로그램이 있는 학교로 가야할지, 아니며, 일반학교를 진학이 가능한지가 결정 됩니다. 물론 ESL프로그램이 있는 학교로의 진학이 필수사항은 아니며, 부모가 Private tutor를 고용하겠다고 하면, 면제가 가능합니다.
만약 배정된 학교가 마음에 드시지 않는다면, 또는 배정된 학교에 다니시지 못할 타당한 이유가 있다면, 그것을 가지고, 전학 신청을 바로 하시면, 다른 학교로 전학이 가능하시기도 합니다. (물론 전학을 담당하는 부서에서 이유가 타당하지 않거나, 전학 신청하신 학교가 자리가 없는 경우에는 전학을 허가하지 않을 수있습니다.). 전학신청은 받아들여지지 않을경우, 그에대하여 1, 2차에 걸쳐 다시 클래임을 신청할수있습니다.
혹시 교육청에서 영어때문에 도움이 필요하시면 미리 연락을 주시면, 입학 관련 부서는 아니지만, 교육청에서 저를 찾아 주시면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황철 (502-295-6182)
이메일: sfe1992@gmail.com